대출 금리의 구조
1.기준금리
은행에서 대출금리를 결정할 떄 기준으로 삼는 금리로서 코픽스, 코리보,즉 금융채 금리가 이에 해당됩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경제 상황을 유기적으로 반영해 결정되고, 이에 따라 대출 기준금리도 오르락내리락하게 됩니다.
2.가산금리
대출을 취급할 때 발생하는 비용과 각자의 신용도에 따라 결정되는 금리입니다.
급여 이체 여부,자동이체 건수, 신용카드 실적 등의 요소를 바탕으로 평가한 뒤 그에 맞게 금리를 할인해 줍니다.
신용대출 vs 담보대출
1.신용대출
신용대출은 대출을 신청한 고객의 상환 능력을 판단해 돈을 빌려주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 재직증명서나 사업 경력에 관한 증빙 서류, 신용 점수, 지금까지의 대출 이력, 신용카드 연체 이력 등 여러 항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죠.
2.담보대출
담보대출은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것(자산)을 은행에 담보로 맡기고 그 자산만큼의 돈을 빌리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담보대출은 은행에 무엇인가를 맡긴다는 특성 때문에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낮고, 대출 가능한 금액도 큰 편입니다.
금리와 한도는 어떻게 정해질까?
어떤 대출이든 금리 산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용도입니다.
신용대출은 개인의 신용점수가 높으면 금리가 낮게 산정됩니다.
이때 은행 내부에서 산정한 신용점수 데이터가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되죠.
담보대출은 기준금리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가치에 따라서 금리가 결정됩니다.
우리가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하는 건 '금리 특약'입니다.
금리를 낮출 수 있는 황금 같은 기회죠. 특약 조건에 맞으면 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거든요.
은행마다 기준은 다르지만 대표적으로 급여 이체, 신용카드,자동이체, 스마트뱅킹, 예 적금 등이 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대출에 필요한 서류
현재 본인이 대출 상환 가능한 상태라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이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재직증명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개인사업자라면 사업자등록증과 소득금액증명원을 자료로 제출해야 하죠.
담보대출은 이 서류들과 함께 담보 자산에 대한 증빙 서류를 함께 내면 됩니다.
☆함께하면 좋은글☆